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인사이트/주식투자 매크로 전망

환율이 무역수지 때문이라고? 달러강세 원화약세 진짜 원인 분석

by 한숟갈 2022. 9. 17.
반응형

1400원 육박한 환율로 인해 경제에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닌지 불안하실 겁니다. 최근 무역수지가 적자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보는 분들이 많은데 이 글에서 지금 달러 강세, 원화 약세의 진짜 본질적인 원인을 분석합니다. 이 글을 보시면 투자를 해나가는 데에 있어서 힌트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달러강세 원화약세 원인 분석

달러강세, 원화약세 본질적인 진짜이유(포스터)
달러강세-원화약세

5개월 연속 무역수지 적자는 본질이 아니다

최근 5개월 연속 무역수지가 마이너스가 나오고 9월에도 마이너스가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언론에서나 많은 전문가분들은 이 무역수지 적자로 인해 달러 강세, 원화 약세 상황이 만들어진 것이고 더욱 악화될 것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참고 : [환율 기초 지식 정리]  링크를 타서 참고하시고 이 글을 보시면 더욱 이해가 좋을 것입니다.

 

무역수지가 적자가 계속된다는 것은 우리나라에서 달러의 유출이 더 발생한다는 뜻이기에 환율 상승(원화 약세)에 기여하는 바가 있습니다. 현재 우리 대한민국의 무역수지 적자가 계속되는 이유는 크게 3가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1. 대중국 수출 저조

우리나라 경제는 수출주도형 경제입니다. 즉, 수출이 잘되면 경제가 좋고 수출이 안되면 경제가 안좋다는 뜻입니다. 그중에서도 우리나라가 제일 많이 수출하는 국가가 중국입니다. 즉, 중국에 수출을 많이 하면 무역수지가 좋아지고 중국에 수출을 많이 하지 못하면 무역수지는 악화됩니다. 결론적으로 중국 경제와 대한민국 경제는 밀접하게 커플링 되어 있을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중국 경제 좋으면 우리나라 경제 좋고 중국 경제 나쁘면 우리나라 경제가 나쁩니다.

달러강세, 원화약세를 부추기는 대중국 무역수지가 적자가 최근 3~4개월 발생하고 있는 그래프
무역수지(대중국)

그런데 현재 중국경제는 좋은 상황이 아닙니다. 최근 미국 및 주요 국가들은 인플레이션을 가라앉히기 위해서 금리를 올리고 있지만 중국은 경기 부양을 위해서 금리를 낮추는 방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런 상황 속에서 중국이 수입을 많이 하겠습니까? 당연히 아닙니다. 그러므로 우리나라 물건도 많이 안 사가는 것입니다. 

 

2. 반도체 업황 저조

반도체기업들의 주가를 종합해 놓은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가 2022년 내내 급격히 하락하고 있는 모습
필라델피아반도체지수

필라델피아반도체지수를 보시길 바랍니다. 우리나라 수출을 먹여 살리는 품목이 반도체라는 사실은 이제 더 이상 모르시는 분들은 없으실 겁니다. 그런데 현재 반도체 시장이 경기 냉각에 따른 수요 둔화 등으로 인한 요인들로 좋지 못한 상황입니다. 그런 상황 속에서 한국 수출이 좋길 기대하는 것은 무리입니다. 쉽게 말해서 반도체 경기가 좋은 한국 경기는 좋고 반도체 경기가 꺾이면 한국은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3. 비싸진 원자재

2020년 코로나 이후 급격히 상승 모습을 보이고 있는 CRB원자재지수
CRB원자재지수

글로벌한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원유 및 각종 원자재가 모조리 올랐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기름 한방울 안 나오는 국가입니다. 즉, 기름과 원자재를 대부분 수입해와야 하는 국가입니다. 그러므로 기름 및 원자재 가격이 오르면 대한민국은 당연히 비용은 상승할 수밖에 없습니다. 평소보다 나가는 돈이 훨씬 많아지는 것이죠.


이 3가지 이유로 인해서 우리나라 무역수지가 5개월 연속 적자가 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환율상승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 상황이죠. 그러나 무역수지 적자가 현재 나타나고 있는 달러 강세의 본질적인 이유는 결코 아닙니다. 심지어 더욱 큰 범위라고 볼 수 있는 경상수지는 아직 흑자입니다.

 

저번 환율 포스팅에서도 말씀드렸지만 환율은 항상 상대적으로 바라보셔야 합니다. 예를들어 원화 약세가 나타나고 있는 상황이라면 한국의 상황뿐만 아니라 미국, 일본, 중국, 유럽의 상황도 함께 살펴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인해서 대부분의 전문가들 전망이 틀린다는 말씀도 드렸습니다. 생각해야 할 변수들이 너무나도 많기 때문입니다.

 

원화 약세라기보다는 달러 강세가 맞는 말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현재의 달러 강세는 성장과 금리, 두 가지 측면에서 다른 국가들보다 미국이 제일 괜찮기 때문에 글로벌 자금이 미국으로 쏠려서 발생한 것입니다. 한국이 수출을 못해서 발생한 원화 약세라기보다는 글로벌하게 미국이 제일 괜찮기 때문에 발생하는 달러 강세가 더 맞는 표현입니다. 게다가 중요한 것은 강대국 미국이 강달러를 의도하고 있고 원하는 시기인 것이 본질입니다.

 

1. 금리(유동성)의 차이

환율을 움직이는 가장 큰 힘이 금리라고 말씀드렸고 더욱 자세히는 "어느 화폐가 더 많이 풀려있나"가 환율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잘 이해가 안 가신다면 위에 걸어 놓은 링크를 타셔서 환율 기초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놓은 글이 있으니 읽고 오시면 좋겠습니다. 

연설을 통해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강경한 금리인상 기조를 밝히고 있는 미국 연준의장 파월
강경한 금리인상 기조를 밝히는 파월

최근 파월은 연설에서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미국인들은 고통을 감내해야 한다."라고 말했습니다. 그 말은 무엇일까요? 경기침체를 일부 감수하고서라도 인플레이션을 잡기 전까지는 계속해서 금리를 인상해 나간다는 뜻입니다. 시중의 유동성을 계속해서 줄여나간다는 뜻이죠. 이게 시장에는 아주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다른 나라가 미국과 똑같은 속도로 금리인상을 가져간다고 하더라도 돈은 미국으로 흐릅니다. 왜냐하면 리스크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예를들어 한국과 미국이 금리가 똑같은 상황이라면 투자자들이 한국에 투자할까요? 미국에 투자할까요? 당연히 미국이겠죠. 한국이 성장이 훨씬 좋거나 금리가 미국보다 높은 거 아니라면 투자자들이 들어오지 않을 겁니다.

미국기준금리추이
미국기준금리(2.5%)
유럽기준금리추이
유럽기준금리(1.25%)
중국기준금리추이
중국기준금리(3.65%)
일본기준금리추이
일본기준금리(-0.10%)

현재 금리 추이를 보세요. 유럽은 올리고는 있지만 미국보다 1%p 이상 뒤떨어져 있는 상태고 중국은 오히려 금리를 인하하는 방향을 보이고 일본은 아예 마이너스입니다. 주요 국가들이 이런 상황인데 달러 강세가 안 나타나면 이상한 상황이겠죠. 달러 강세는 당연한 현상이 되는 겁니다.

 

 

2. 성장의 차이

글이 길어지니 간단하게 설명하겠습니다. 현재 미국이 그나마 성장 측면에서도 제일 괜찮습니다. 그나마 금리를 올리고 있는 유럽도 전쟁 및 에너지 문제 때문에 경기 악화를 우려해 금리인상을 빠르게 못 가져가는 상황입니다.  중국도 얼마나 경기가 안 좋은 상황이면 오히려 금리를 인하하는 상황입니다. 

 

반면에 미국은 실업률도 최저 수준이고 소비도 그리 크게 악화가 되는 모습이 안 보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즉, 성장의 측면에서 봤을 때도 주요국들에 비해서 미국이 준수한 수준입니다. 돈은 성장이 좋은 곳으로 흐르기 마련인데 지금 미국이 그나마 제일 좋습니다. 당연히 미국으로 돈이 흘러들어 가니 달러 강세가 나올 수밖에 없죠.

 

그리고 미국 입장에서는 인플레이션을 잡는 것이 현재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달러 강세를 안 받아들일 이유가 크게 없습니다. 왜냐하면 달러 강세는 미국의 수입물가를 낮추는 효과를 가져오기 때문입니다. 수입물가를 낮춤으로써 높은 인플레이션에 그나마 하방압력을 넣는 것이죠. 중요한 것은 미국이 달러 강세를 원한다는 것입니다. 강대국이 원한다면 시장원리를 벗어나 강대국이 원하는 방향으로 환율이 움직입니다. 역사적으로도 미국은 자국의 이익을 위해서 환율을 유리하게 바꿔온 역사가 많습니다. 지금도 다르지 않습니다. 현재의 강달러는 미국의 의도와 맞기 때문에 강달러가 유지되는 것입니다.

 

즉, 언론에서 나오고 있는 것처럼 한국의 무역수지 적자로 인해서 발생한 원화 약세라기보다는 미국 달러가 워낙 강세이기 때문에 원화가 약세라고 보는 것이 더욱 본질적인 설명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현재 나타나고 있는 달러 강세, 원화 약세 본질적 원인 분석을 다루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이런 1400원을 목전에 두고 있는 환율 상황 속에서 대한민국 경제는 안전한 것인지, 그리고 우리는 어떻게 투자를 해나가야 할지에 대해서 다루겠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1. 미국 소매판매/핵심근원소매판매 지표 해석 적용법

2. 경기침체 시기, 반드시 투자 포트폴리오에 편입할 자산(채권),주식/한국주식은 어떨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