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인사이트/주식투자 매크로 전망

달러강세 돈 벌기 위해 반드시 투자해야 할 주식 및 자산 완벽 총정리

by 한숟갈 2022. 9. 26.
반응형

달러강세가 계속되어 1400원을 돌파했습니다. 이렇게 강한 달러의 흐름은 2008년 이후 처음 있는 일이라 많은 투자자분들이 혼란을 겪고 있습니다. 그러나 강달러 속에서도 투자를 해야 하는 자산들이 있습니다. 이 글을 보시면 달러강세시 어떤 주식 및 자산에 투자해야 하는지 알게 됩니다.

 

2008년 이후 나타난 가장 강한 달러강세

현재 나타나고 있는 강달러 흐름의 강도는 2008년 경제위기 이후 가장 강한 모습입니다. 흔히 보지 못한 환율 흐름으로 인해 많은 분들이 걱정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나타나고 있는 달러강세의 원인은 사실 과거 경제위기때 나타났던 달러강세의 원인과는 다릅니다. 그때 나타났던 달러강세는 글로벌 통화시장에서 달러가 부족해서 발생했던 달러강세라면 현재 나타나는 달러강세는 그런 이유는 아닙니다. 그래서 2008년 경제위기때 처럼 다시 세계경제가 무너지는 것 아니냐하는 말들에는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이렇게 달러강세가 지속될 경우 개발도상국 중 달러 부채가 많아 안정성이 떨어지는 국가는 디폴트나 모라토리엄의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실 신흥국에 투자를 하는 시기는 절대 아닙니다.

2008년 이후 가장 높이 치솟은 원달러 환율차트
원달러환율

환율의 기초에 대해서 알고 싶으신 분은 제 과거 포스팅[주식투자 및 달러강세 원화약세 전망 분석을 위한 환율 지식 기초 정리] 링크를 타고 읽고 오시면 더 확실히 이해가 가능합니다. 또한, 현재 나타나고 있는 달러강세의 정확한 원인에 대해서 알고 싶으신 분도 제 과거 글[환율이 무역수지 때문이라고? 달러강세 원화약세 진짜 원인 분석] 링크를 타서 읽고 오시면 이번 글을 이해하시는 데에 있어서 훨씬 수월할 것입니다.

 

현재 강달러가 나타나는 대표적인 이유 중에 하나가 미국의 인플레이션입니다. 미국이 현재 가장 원하는 것이 인플레이션을 떨어뜨리는 것입니다. 달러강세는 미국의 수입물가를 떨어뜨리기 때문에 인플레이션을 떨어뜨리는 데에 있어서 매우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미국 입장에서는 지금 현재 달러강세의 기조를 막을 필요는 없는 것입니다. 

 

그러나 미래는 알 수가 없는 것이지요. 긴축의 강도가 매우 높은 상황이고 많은 전문가들이 경기침체를 예상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경제라는 것이 기대가 생기면 그 방향의 강도가 생각보다 강해지는 법이죠. 경기침체를 예상하면 더 일찍 지갑을 닫고 투자를 멈추게 되면서 경기침체가 실제 예상보다 앞당겨지기도 합니다.

 

그런 관점에서 현재 많은 사람들과 전문가들이 경기침체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생각보다 수요가 빠르게 식게 되면서 인플레이션도 생각보다 빠르게 떨어지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 오게 되면 연준은 또 언제 그랬냐는 듯 말을 바꾸며 강한 긴축의 기조를 점점 완화시킬 것입니다. 이런 시나리오로 진행된다면 생각보다 달러강세의 흐름은 빠르게 진정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영원한 것은 없습니다. 오르면 떨어지고 떨어지면 오릅니다. 환율도 마찬가지입니다. 언제까지 환율이 오르게 될까요? 사실 정확히 알 수는 없습니다. 원래 떨어질 때 언론과 유튜브에서는 더 떨어진다며 호들갑을 떨고, 오를 때는 더 오른다며 호들갑을 떱니다. 그런 말에 일희일비하지 말고 1~2년 후를 내다보세요. 과연 지금 흐름이 계속될까요? 그때도 달러강세가 지속되어 1500원선으로 갈까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1500원대까지 간다는 것은 2008년 경제위기 수준이 도래해야 된다는 뜻입니다. 과연 지금이 그런 수준일까요? 오히려 환율이 안정되는 방향이 더 확률이 높지 않을까요? 항상 투자는 순환론적 관점에서 생각해야 합니다. 투자라는 것은 불확실성에 하는 것입니다. 확실할 때는 돈을 벌 수 없습니다. 지금처럼 불확실하다고 느껴질 때 확률이 높은 곳에 투자를 해야 합니다. 

 

그럼 현재 달러강세의 흐름 속에서 우리는 어떤 주식 및 자산에 투자를 해야 할까요?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말씀드리니 꼭 참고하시어 투자 포트폴리오에 조금이라도 적용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달러강세 속 반드시 투자 포트폴리오에 편입해야 할 주식 및 자산

그럼 현재 강달러의 흐름속에서 우리는 어떤 주식 및 자산에 투자를 해야 할까요?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말씀드리니 꼭 참고하시어 투자 포트폴리오에 조금이라도 적용하시길 바랍니다. 6개월 안쪽으로는 모르겠으나 1~2년 이상 들고 가실 수 있다면 99% 확률로 수익을 보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1. 한국주식 수출중심기업을 사자

달러강세 막바지에 사야 할 자산은 한국주식이라는 것을 설명해주면서 반비례의 흐름을 보여주는 달러지수와 코스피지수 차트
달러지수(검정)-코스피지수(파랑)

일반론으로 이야기할 때 한국은 수출주도형 경제입니다. 수출주도 경제라는 것은 국제 경기에 굉장히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뜻이죠. 국제 경기가 좋아서 한국 수출이 잘되면 한국 경기도 좋고 국제 경기가 나빠서 한국 수출이 잘 안 되면 한국 경기도 나쁜 겁니다. 

 

근데 그 국제 경기의 흐름을 좌우하는 것이 바로 미국입니다. 그중에서도 미국의 소비가 가장 중요하죠. 미국은 GDP의 80%에 육박할 수준으로 소비가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근데 그 소비를 유지하기 위해서 미국은 엄청난 수입을 하는 수입국가입니다. 쉽게 정리하면 미국이 수입을 엄청하면서 소비를 많이 하면 세계경제가 좋아지는 것이죠.

 

미국이 수입을 많이 한다는 것은 물건을 사들이면서 물건 대금으로 달러를 세계 각지에 푼다는 것과 동의어입니다. 즉, 달러 공급이 많아진다는 것이고 결국엔 달러가 약세를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세계 경기가 좋다면 달러는 약세의 흐름을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세계 경기에 민감한 한국은 달러가 약세일 때 좋은 흐름을 보일 수밖에 없습니다. 지금 당장 달러 약세가 시작된다는 뜻은 아니지만 달러강세가 어느 정도 고점을 다지고 있는 수준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지금 이상 더 올라가면 경제 위기 때 보여주었던 수준으로 올라가게 되는 것인데 과연 지금이 경제위기 수준인지 회의적입니다. 동의하신다면 지금부터 분할로 쌀 때 매수해 모아나가신다면 짧게는 모르겠지만 1~2년 이상 뒤에는 반드시 수익을 보실 거라 생각됩니다.

 

그러나 한국 주식을 매수하실 때 IT기업보다는 수출 중심 기업에 관심을 갖는 것이 현명해 보입니다. 원화약세라는 말은 수출기업에 호재로 작동합니다. 수출물품의 가격경쟁력이 생겨 수출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으로는 삼성전자와 현대차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한국 주식의 특성상 글로벌 경기침체가 우려될 때에는 더욱 안 좋은 측면이 있고 지금까지는 원자재 가격이 워낙 빠르게 급등해서 한국 기업들의 비용이 급격하게 증가한 반면에 한국의 수출품은 원자재 가격이 오른 것만큼 가격전가를 하지 못한 측면이 있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앞으로 향후에는 천천히 가격전가가 이루어지면서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재 코스피가 매우 저렴합니다. 그렇기에 단기적으로는 불확실하나 향후 1~2년 뒤에는 반드시 수익을 볼 수 있습니다.

 

 

2. 미국주식을 산다면 이런 기업을 사자

현재 달러가 워낙 비싸기 때문에 지금 원화를 달러로 바꿔서 미국주식을 산다는 것은 크게 추천하지 않습니다. 자칫 주식이 잘 안오르는 와중에 환차손까지 보면서 이중 손해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주식을 원하는 분들이나 이미 달러가 많으신 분들은 이런 기업들을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 수입비중이 크고 내수비중이 큰 기업

원화약세일 때 수출기업이 가격경쟁력을 확보하며 잘 나간다고 앞에서 말씀드렸습니다. 그러나 수입을 주로 하는 기업들은 비용이 늘 수밖에 없습니다. 즉, 어떤 나라의 통화가 약세이면 수출기업은 좋고 수입기업은 나쁩니다. 반대로 어떤 나라의 통화가 강세라면 수출기업은 나쁘고 수입기업은 좋습니다.

 

현재 달러가 강세이기 때문에 미국의 수출중심의 기업들은 상황이 좋지 않습니다. 반대로 수입중심의 기업들은 달러 강세의 효과를 보면서 비교적 괜찮은 상황입니다. 물론 경기가 점점 가라앉으면서 상황이 나빠지고 있긴 합니다만 수출기업에 비해서는 비교적 괜찮습니다. 

 

수입비중이 크고 수출이 작아 내수비중이 큰 기업은 대표적으로 뭐가 있을까요? 바로 월마트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월마트는 또 필수소비재에 속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방어주 성격이 강해서 앞으로 경기침체를 우려하신다면 더욱 투자하기 괜찮은 기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차트를 보시더라도 요즘 다른 성장주 반토막 나는 상황 속에서 월마트는 그래도 비교적 견조한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달러강세시 투자해야 할 자산 중 미국주식 월마트의 주가
월마트

강달러가 바로 약세로 돌변하지도 않거니와 앞으로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도 강하기 때문에 당분간은 이런 필수소비재에 일부 투자를 하시는 것도 포트폴리오의 안정성을 도모하는 데에 있어서 괜찮은 전략이라고 보입니다. 혹시 경기침체에 어떤 자산을 투자해야 하는지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은 [경기침체 시기, 반드시 투자 포트폴리오에 편입할 자산]를 보시면 수익률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겁니다.

 

 

3. 이미 달러가 많다면 이렇게 해보자

달러가 이미 많으신 분들은 위에서 소개한 것처럼 수입을 주로 하며 내수비중이 큰 기업을 사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러나 주식이 약간 부담스러운 분들이 있을 겁니다. 어쨌든 지금처럼 경기침체가 예상되는 시점에서 주식을 산다는 것은 리스크가 있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그런 분들은 밑에서 소개하는 방법대로 해보시길 바랍니다. 이것도 1~2년 뒤에는 99% 수익을 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 미국채권ETF

반비례의 흐름을 보이는 미국채권금리와 채권ETF
채권금리(검정)-채권ETF(파랑)

채권금리와 채권 가격은 반비례라는 것은 많은 분들이 아실 겁니다. 포스팅 작성기준 현재 미국 10년물 채권금리는 3.7%수준에 육박합니다. 채권금리가 어떤 원리로 움직이는 것에 대해서는 짧게 설명드리기 어렵습니다. 간단히만 말씀드리면 점도표(Dot Plot-chart클릭)로 대표되는 기준금리 방향성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지금 10년물 채권금리가 3.7%인 이유를 쉽게만 말씀드리면 10년 안으로 예상되는 기준금리 흐름의 평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지금보다 점도표가 더 상단으로 오르지 않는다면 10년물 채권금리도 어느 정도 상단에 다다랐다고 보시면 됩니다. 

 

결론적으로 기준금리를 지금보다도 더 급격히 올릴 수 있을까요? 인플레이션도 어쨌든 완화되고 있는 상황이고 경기침체의 우려도 깔려있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지금처럼 0.75%p 자이언트 스텝을 계속해서 진행할 수 있을까요? 그렇지 않을 것으로 생각되고 내년 기준금리 4.75% 정도가 상단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런 의미에서 올해 하반기에서 내년 상반기부터는 아마 10년물 채권금리가 점점 하락으로 방향을 바꾸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리고 미국 채권은 기본적으로 안전자산입니다. 글로벌 경기침체가 정말로 가시적으로 눈에 보이게 된다면 미국 채권에 대한 투자수요는 크게 늘어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분할로 미국채권ETF에 조금씩 매수를 들어가시는 것을 생각해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채권왕 건들락도 현재 채권투자가 굉장히 매력적이라고 말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투자자 건들락이 채권 매수를 추천한다는 기사
기사바로보기링크(한국경제TV)

대표적으로는 TLT가 있습니다. 더 변동성이 큰 ETF를 원하신다면 VGLT도 있습니다. TLT는 20년 채권금리에 연동하고 VGLT는 30년 채권금리에 연동합니다. 참고로 기간이 길어질수록 듀레이션이 커지면서 변동성도 커집니다. 그래서 기간이 길수록 먹을 땐 많이 먹고 잃을 땐 많이 잃는 구조입니다.

 원화로 분할 스위칭

이것은 쉽게 이해되실 겁니다. 달러가 많이 올랐습니다. 현재 원화는 매우 쌉니다. 뭐든지 쌀 때 사는 것이 최고입니다. 원화가 그 시기로 보입니다. 달러를 원화로 바꿔서 분할로 한국 주식을 매수해 나가시는 것도 굉장히 좋은 방법입니다. 그럼 시간이 지나 원화도 오르고 주식도 오르면 1석2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4.  자산의 최소 5%는 금ETF

금ETF의 가격 흐름을 보여주는 차트
금ETF

금은 포트폴리오에 5% 이상은 꼭 넣어놔야 할 자산입니다. 금은 그 자산의 속성상 달러와 반비례하는 성격을 보여주기도 하고 인플레이션의 헤지수단으로도 좋고 글로벌하게 유동성이 많이 풀릴 때 큰 힘을 발휘하기도 하고 경제위기시 안전자산의 성격도 보여줍니다. 

 

보통 달러강세가 보이면 금 가격은 떨어지는 모습을 보입니다. 근데 최근 달러강세가 엄청 강함에도 불구하고 금 가격이 그만큼 크게 떨어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지 않습니다. 왜 그럴까요? 거대한 인플레이션이 있으니 실물자산인 금도 어느 정도 오르는 힘이 있겠죠. 그러나 그보다 중요한 것은 실질금리가 아직도 마이너스이기 때문입니다. 실질금리가 마이너스라는 것은 현금을 갖고 있으면 시간이 갈수록 점점 가치가 줄어든다는 뜻입니다. 

 

달러가 다른 통화에 비해서는 강세 일지는 몰라도 실제로는 화폐가치가 떨어지고 있다는 뜻입니다. 바로 이때 금은 돋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실질금리가 마이너스인 상황에서 달러 강세도 마무리되는 모습을 보인다면 금 가격은 아마 상승으로 방향을 틀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금이 나의 투자에서 주력이 되는 것은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만 포트폴리오의 안정성을 생각해서는 반드시 투자해야 할 자산이라고 생각됩니다. 금 ETF인 GLD를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금 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는 더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밑에 글들을 참고하시면 큰 도움이 될 겁니다.

[탈세계화2 : 투자 패러다임의 변화(ft. 투자 전략, 금투자)]

[주린이를 위한 인플레이션 시기 돈버는 자산 투자 포트폴리오(ft. 주식투자, 금투자)

 

 

이번 포스팅에서는 달러강세 돈 벌기 위해 반드시 투자해야 할 주식 및 자산 완벽 총정리를 해봤습니다. 한번 생각해보시고 조사하셔서 본인의 자산 포트폴리오에 편입하신다면 분명히 1~2년 후에는 웃을 일이 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