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르면 손해인 정보

국민내일배움카드 자격대상, 신청, 사용방법, 사용처, 지원금 총정리

by 한숟갈 2022. 9. 6.
반응형

이제는 이직이 일상이 된 사회가 되었습니다. 이직할 때마다 더 좋은 조건을 잡고 싶지만 개인의 역량이 부족하여 협상이 쉽지가 않았습니다. 그러나 내일배움카드를 통해서 비교적 수월하게 자기의 역량을 개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내일배움카드에 대해서 총정리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포스터)
국민내일배움카드

 

국민내일배움카드

취업여부와 직종에 상관없이 직업에서 필요한 능력을 향상하고 훈련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서 나온 정책입니다. 이제는 한 직장에서 평생을 있는다는 것은 구시대적인 발상이 되었습니다. 이제는 이리저리 회사를 옮겨 다니는 시대인데 회사마다 필요로 하는 능력들이 있습니다. 그런 능력들을 부담 없이 키울 수 있게끔 금전적으로 지원하는 제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개인에 따라 기호에 맞는 과정을 선택하셔서 수강할 수 있습니다. 사업관리, 회계, 보험, 법률, 예술, 건설, 화학, 통신, 공예 등 정말로 다양한 분야의 카테고리가 있으니 선택의 폭이 굉장히 넓다고 보시면 됩니다. 참고로 가장 인기 있는 교육과정은 바리스타, 드론, 프로그래밍, 요리분야라고 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기본적으로 전 국민이 대상입니다. 쉽게 말해서 이 글을 보고 있는 여러분도 신청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지금 일을 하고 계신 재직자도 가능합니다.

단, 지원제외대상이 있습니다. 밑에 나열해 놓겠습니다.

 

●지원제외대상

1. 현직 공무원

2. 사립학교 교직원

3. 만 75세 이상

4. 졸업까지 남은 수업연한이 2년을 초과하는 대학생

5. 월 임금 300만 원 이상인 특수형태 근로종사자

6. 월 임금 300만 원 이상이면서 45세 미만인 대기업 종사자

7. 연 매출 1억 5천만 원 이상의 자영업자

 

반응형

국민내일배움카드 지원금(훈련비) 한도

1인당 훈련 지원금이300~500만 원의 한도에서 지원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밑에 참고하세요.

 

물론 수업을 듣는 목적 이외에는 사용이 불가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수업을 등록하면 미리 정해져 있는 범위 내에서 결제 시 지원금액이 차감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훈련비 지급률

1. 일반 참여자 : 45~85%

2. 국민취업지원제도l유형, 국민취업지원제도ll유형 (특정계층) : 80~100%
3. 국민취업지원제도ll유형 (청년/중장년층) : 50~85%

4. 근로장려금 수급자 : 72.5 ~ 92.5%

 

●추가 훈련비 지급 대상자

1. 파견, 기간제, 일용직 근로자로 재직 중인 피보험자

2. 우선지원대상기업에 재직 중인 피보험자

3. 당해연도 기준 중위소득의 60% 이하인 자 (약 200만 원)

4. 고용위기 지역 및 특별고용지원업종 종사자

 

근데 어렵게 생각할 것이 없습니다. 내가 지원제외대상이 아니고 뭔가 배우고 싶은 사람이라면 신청해서 배우면 되는 겁니다. 그냥 내 돈 다 주고 배우는 것보다 정부의 지원을 받아서 싸게 교육받으면 훨씬 좋은 거 아니겠습니까? 게다가 출석률을 일정 기준 이상 만족시키면 조건에 따라 월 최대 11만 6천 원의 훈련장려금을 또 받습니다. 돈 받아서 수업 듣는데 잘 듣는다고 또 돈을 줍니다. 안 알아볼 이유가 있을까요?

 

참고로 카드발급일로부터 무려 5년간 지원이 됩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손해 볼 것이 전혀 없으니 꼭 신청하셔서 혜택 보시길 바랍니다.

내일배움카드-주요내용(출처:고용노동부)
국민내일배움카드-주요내용(출처:고용노동부)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신청 방법

1. 온라인 신청

●직업훈련포털 HRD-net(고용노동부 HRD-net) 접속

●회원가입

●메인화면 가운데 부분에 보면 내일 배움 카드 '발급 신청' 버튼 클릭

●카드 신청 과정 진행

●신청내용 확인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밑에 바로가기 버튼을 누르시면 직업훈련포털 HRD-net 메인화면이 뜹니다. 가운데 보시면 내일배움카드 '이용매뉴얼'이 있습니다. 그걸 보시고 그대로 따라 하시면 누구나 쉽게 가능합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카드 신청뿐만 아니라 수업도 직업훈련포털 HRD-net(고용노동부 HRD-net)에서 진행합니다.

 

2. 현장 방문 신청

온라인 신청이 어렵다면 이 방법을 이용하세요. 신분증 및 본인에게 해당하는 서류를 지참한 후에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신청링크
국민내일배움카드-링크

 

 

내일배움카드 주의사항

1. 질병이나 사고, 출산, 훈련기관의 불가피한 사정, 천재지변 등 몇 개의 예외를 제외하고 훈련을 중도포기한 경우, 1회 20만원, 2회 50만원, 3회 100만원의 카드 사용 금액을 차감합니다. 그니까 한 번 들으면 끝까지 듣는 것이 이롭습니다.

 

2. 거짓으로 출석을 조작하거나 기타 부정한 방법으로 시험을 치른 자에 있어서는 모든 잔액을 차감합니다. 

 

3. 지원자격이 되지 아니함에도 불구하고 자격을 조작해서 부정한 방법으로 카드를 발급받거나 훈련비를 지원받은 경우, 전액 차감됩니다.

 

4. 80% 이상 출석을 해야만 수료로 인정받을 수 있고 출석에 대한 인정은 국비 카드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니 상시 카드를 지참하여 출석해야 합니다.

 

5. 모든 교육이 100% 국비 지원이 아니기 때문에 자기 부담금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공짜인 줄 알고 좋아했다가 아니면 낭패이니 자기 부담액이 어느 정도인지를 미리 잘 확인해야 합니다.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발급방법 등 관련 정보를 정리해봤습니다. 이제 한 직장에서 일하는 시대는 지난 만큼 다양한 영역에서의 능력이 필요한 시대입니다. 모두 지원을 잘 받으셔서 효율적인 자기 계발을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