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르면 손해인 정보

중고차 구입시 침수차 구별 확인 총정리, 모르면 무조건 사기 당한다.

by 한숟갈 2022. 8. 13.
반응형

중고차 구입할 때 모르면 절대 안 되는 침수차 구별 확인 방법에 대해서 총정리하겠습니다. 중고차 시장은 정보의 비대칭성이 강한 시장이기 때문에 모르면 사기당하기 쉽습니다. 오늘 이 정보만 보셔도 침수차를 구매하는 불상사는 피할 수 있습니다.

 

침수차 구별 확인 방법 총정리

침수차
침수차

1. 생각보다 싸고 괜찮은 중고차라면 의심한다.

자동차는 사실 대부분의 사람에게 비싼 재화입니다. 그래서 조금이라도 싸다면 혹하는게 어찌 보면 당연합니다. 중고차 매물을 보다가 괜찮은 차가 보이는데 생각 이상으로 싸다면 당연히 사고 싶은 마음이 강하게 들 겁니다. 그러나 생각해보셔야 할 것이 세상에 싸면서도 좋은 것은 없습니다. 누군가 손해 보면서 나에게 좋은 일을 해준다고 하는 것은 대부분 사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설사 과정과 의도는 사기가 아니었다 할지라도 결과는 사기로 끝나게 될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고차를 보실 때 괜찮은 거 같은데 시세보다 저렴하다면 의심부터 하십시오. 침수차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2. 카히스토리 사이트에서 조회한다.

카히스토리-사이트
카히스토리

카히스토리는 보험개발원에서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여기서 해당 차량을 조회하시면 과거이력을 볼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단점은 보험처리가 되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는 나오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확인을 해보는 것이 훨씬 안전합니다.

 

 

3. 9~12월 중고차 구매시 훨씬 예민하게 주의를 기울인다.

장마철-침수차-대량발생
침수차-대량발생

침수차는 많은 부분 비가 많이 오는 장마철에 발생합니다. 우리나라 장마철은 7~8월입니다. 이 시기에 많은 침수차가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그런 차량이 중고차 시장에 나오기 위해서는 정비하는 시기가 필요한데 대강 2개월 정도 소요됩니다. 그래서 7~8월에 발생한 침수차는 2개월 정도 뒤인 9,10월에 많이 중고차 시장에 유입됩니다. 그래서 이 시기에 중고차를 구매하셔야 한다면 조금 더 예민하고 민감하게 여러 사항들을 확인하셔야 침수차를 피하실 수 있습니다. 

 

 

4. 안전벨트를 확인한다.

침수차량-안전벨트
침수차량-안전벨트

이 방법은 이미 많이 보편화된 방법입니다.  침수차량은 안전벨트가 오염되어 있을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안전벨트를 쭉 당기셔서 안쪽 끝부분을 확인 해보는겁니다. 안쪽이 얼룩이 있고 오염이 되어 있다면 침수차일 가능성이 큽니다. 다만, 이 방법은 너무 보편화된 방법이라 중고차 판매자가 안전벨트를 그대로 둘 가능성이 크지 않습니다. 다시 말해서 교체를 해놓는 겁니다. 그럼 안전벨트는 깨끗하기 때문에 구매자는 의심을 거두고 침수차를 구매하는 우를 범하게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안전벨트의 제조일자를 확인하고 차량 제조일자와 비교해서 차이가 있다면 침수차 가능성에 무게를 둬야 합니다. 

 

 

5.  시트 및 트렁크 바닥부분을 꼼꼼히 살핀다.

물론 청소를 해놓겠지만 침수차는 어느 정도 흔적이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얼룩이 진 곳이 있다거나 흙이 보인다면 침수차로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이곳저곳 결합되어 있는 볼트를 확인해야 합니다. 볼트나 기타 철물에 녹이 슬어 있다면 침수차일 확률이 높아집니다. 

 

 

6. 핸들축(봉)을 확인한다.

핸들축은 브레이크 페달 근처에 보입니다. 이것은 교체가 쉽지 않은 부품이기 때문에 핸들축을 보는 것은 유용합니다. 이 핸들축이 녹이 슬어서 오염되어 있다면 침수차량으로 의심해야 합니다. 녹이 슬어있다는 것은 거기에 수분이 가득  찼다는 증거가 될 수 있습니다. 

 

 

7. 히터 및 에어컨을 작동시켜서 냄새를 확인한다.

침수차량-악취

히터 및 에어컨을 작동시켰는데 곰팡이 냄새나 악취가 많이 난다면 침수차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필터가 물에 젖으면 악취를 발생시킵니다. 그러므로 꼭 히터 및 에어컨을 작동시켜서 냄새가 나는지 안 나는지 확인해 보세요. 

 

 

8. 엔진룸 및 퓨즈박스를 확인한다.

침수차-엔진룸오염
엔진룸오염

보닛을 열고 엔진룸을 들여다 보십쇼. 전반적으로 깔끔해야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더 유용한 것은 퓨즈박스를 확인해보는 겁니다. 퓨즈박스가 비교적 오염이 심하고 흙 같은 것이 묻어 있다면 침수차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또 반대로 연식이 있는 차를 사려고 보고 있는데 퓨즈박스만 완전 새것 같다면 이것도 침수차로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퓨즈박스를 아예 교체를 한 것이라고 보이기 때문입니다. 

 

 

위 8가지만 체크하더라도 침수차 구별 확인 문제없이 할 수 있을겁니다. 최근에 기록적인 폭우로 전국에 물난리가 났습니다. 따라서 대량의 침수차가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필연적으로 당분간 중고차 시장에 침수차가 많이 유통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꼭 위에 말씀드린 8가지라도 꼭 꼼꼼히 체크해서 성공적인 중고차 구매를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