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투자 인사이트/부동산 지식정보

세대수 적은 나홀로 아파트 매수 투자한다고? 1가지만 알면 당신은 1% 초고수

by 한숟갈 2022. 10. 17.
반응형

돈이 부족하여 나홀로 아파트를 매수하고자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이런 아파트는 사면 안된다는 소리를 듣게 되어 불안할 텐데 이 글을 다 읽고 나시면 누구보다 보는 눈이 생기셔서 불안함이 확 사라질 뿐만 아니라 웬만한 중단지 아파트만큼 오르는 나홀로 아파트를 매수할 수 있습니다.

나홀로아파트 관련 포스팅 포스터
나홀로아파트 손해보지 않는 방법

1. 나홀로 아파트를 투자하지 말라고 하는 진짜 이유

세대수가 200세대 미만으로 적은 아파트를 왜 매수 및 투자를 하지 말라고 하는 것일까요? 반대로 생각하면 답이 나옵니다. 대단지 아파트는 모두가 살고 싶어 하는 아파트입니다. 대단지일수록 관리비가 많이 걷어지기 때문에 커뮤니티 시설도 잘 되어있고 관리도 잘되어 있죠. 세대수가 200세대 미만으로 적어진다면 그런 대단지의 혜택을 누릴 수가 없게 됩니다. 당연히 인기도 떨어지겠죠.

 

그러나 더 본질적인 이유가 있습니다. 우리가 아파트를 매수할 때 편의성만 보고 결정하지는 않죠. 다시말해, 이 아파트가 잘 오를 것이냐 아니냐를 보고도 결정합니다. 그런 측면에서 나홀로 아파트의 치명적 단점이 존재합니다. 이것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지금부터 집중하셔야 합니다.

 

대단지 아파트는 거래건수 자체가 굉장히 많죠. 때에 따라 다르겠지만 한달에도 몇 개씩 거래가 되기도 합니다. 그럼 그 자체가 매수희망자의 매수 가격 기준이 됩니다. 쉽게 예를 들어보자면, 만약 한 달 전에 9억으로 거래가 된 아파트를 9억 1천에 매수를 희망하는 사람이 있다고 가정합시다. 그는 한 달 전에도 2~3개의 물건이 9억 정도에서 거래가 되었기 때문에 큰 저항 없이 9억 1천이라는 가격을 받아들입니다. 

 

반면에 나홀로 아파트는 거래건수가 매우 적죠. 예를 들어 제가 6억 5천으로 나와있는 나홀로 아파트를 사려고 실거래가 흐름을 봤는데 6개월 전에 6억이 찍혀있다고 가정합시다. 저는 이런 생각이 들 겁니다.

 

"6개월 전에 6억? 근데 지금 호가가 6억5천이라고? 6개월 만에 5천이 오를만한 곳인가? 너무 비싸게 주고 사는 건 아닐까? 아.. 실거래가가 뜸하니깐 기준이 안 잡히네."

 

바로 세대수가 적은 곳의 문제는 실거래가가 자주 찍히지 않기 때문에 매수희망자가 기준을 잡기가 애매모호합니다. 즉, 내가 사려고 하는 가격이 과연 싼건지 비싼건지 알기가 쉽지 않다는 뜻이죠. 이렇게 애매모호하면 매수자로서는 쉽게 매수하기가 어려워집니다. 바로 이런 매수자의 가격저항이 심하기 때문에 나홀로 아파트는 가격을 높이 올려서 내놓기가 쉽지 않습니다. 나홀로 아파트의 가격이 쉽게 올라가지 못하는 이유중에 가장 중요한 이유입니다.

 

자 이제 그럼 이런 아파트를 사더라도 손해보지 않고 오히려 이득을 좋게 남길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조금만 더 집중하시면 나홀로 아파트에 대해서는 고수가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2.나홀로 아파트를 매수하겠다면 바로 이런 곳을 노려라

나홀로 아파트의 치명적인 단점이 바로 자주 실거래가가 안찍혀서 매수 희망자로 하여금 비싸게 매수하는 것인지 싸게 매수하는 것인지 기준이 안잡혀 가격저항이 발생한다는 것이었죠. 그럼 이 문제를 제거해낼 수 있다면 나홀로 아파트의 가장 큰 문제가 해결되는 것입니다.

 

바로 주변에 대단지 아파트들이 많이 있는 입지의 나홀로 아파트를 사면 됩니다. 즉, 주변 아파트 무리와의 연결성을 고려하면서 나홀로 아파트를 매수 및 투자를 진행하시면 치명적인 단점 하나는 제거하는 셈이죠. 

대단지에 둘러싸인 나홀로아파트인 극동강변
대단지가 많은 입지의 아파트-극동강변
대단지가 주변에 많고 같은 입지를 공유한다면 나홀로 아파트도 괜찮다는 예시로 보여주는 두산위브
대단지가 많은 입지의 아파트-두산위브
대단지로 밀집되어 있는 여의도
대단지가 많은 입지의 아파트-서울, 화랑

호갱노노에서 가져온 자료입니다. 생각을 해보시죠. 주변에 아파트가 많다는 것은 그 지역에 찍히는 실거래가가 굉장히 많다는 뜻이 됩니다. 나홀로 아파트 자체는 거래건수가 비교적 적다고 할지라도 같은 입지를 공유하는 아파트들의 거래건수가 많기 때문에 단점이 사라지는 것입니다. 주변 아파트에서 발생한 거래로 비교해볼 수 있기 때문에 가격 기준의 애매모호함이 없어집니다. 그래서 매수도 쉽게 붙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주변에 대단지 아파트 무리가 많다는 것은 그 지역이 살기 좋은 곳일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어쨌든 부동산은 입지가 가장 최우선입니다. 살기 좋고 입지가 좋은 곳이라면 세대수가 적은 아파트라 할지라도 가격이 오르게 마련입니다.

 

반대로 빌라에 둘러싸인 아파트는 매수하시면 안 된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주변 지역이 노후됐을 가능성도 매우 크고 주변에 비교할 아파트가 없다 보니 가격 기준의 애매 모호함이 크게 다가옵니다. 이런 아파트는 쉽게 가격을 올릴 수가 없죠.

 

이번 포스팅을 잘 보시고 생각하시어 매수를 하실 때 도움이 되시길 바라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당신을 더욱 부동산 초고수로 만들어줄 글들

1. 아파트 집값 하락 폭락하면 무주택자 더 고통받는 2가지 이유   

2. 유주택자의 금리 상승발 아파트 집값 하락 폭락 논리 대응법 완벽정리

3. [거시지표분석]23년 서울 아파트 부동산 전망

4. 재개발 노리고 빌라 매수해서 투자한다고? 이거 모르면 후회합니다.

반응형

댓글